ChatGPT

진실위키, 루머에 대한 과신, 하고픈 말만 하는 위키
이 문서는 진실찾기 기술편에 속합니다.
플로피 디스크의 초상화는 저장 버튼이다

면책 조항: 진실위키는 이 문서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는 글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주 평범한 인간이다. 진실위키에 기여를 해 보고 싶은데, 재미없는 유우머 때문에 글이 삭제당할까 두려운 너는 ChatGPT의 손을 빌리기로 했다. ChatGPT 쓰면 표절로 걸린다던지 학계에서 말이 많긴 하지만, 진실위키에서 ChatGPT 써서 기여를 한다고 해서 차단한다는 규정도 없고, 그러지 말라 해도 정상적인 위키라면 규칙의 소급 적용은 어지간해서는 안 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을 것이다. 아마도.

명령 1[편집]

“진실위키에 대한 소개를 진실위키 유머 스타일로 작성해 줄래?”

“알겠어, 여기 진실위키 소개글이야!

진실위키는 마치 비밀결사 같은 곳이야! 대한민국에서는 이제껏 들어본 적 없는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들이 드러나는 곳이지! 국내외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며, 그 이면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파헤치고 있어.

그런데 참신한 유머감각도 놓치지 않는답니다. 진실위키 유저들이 남기는 댓글들은 정말 신박하고 유머러스해! 진실위키를 방문하면 정보는 물론, 웃음도 가득할 거야.

하지만 유머스러운 분위기 속에도 진실위키는 진실을 추구하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그래서 진실을 찾아가는 모험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꼭 한번쯤 방문해볼 만한 사이트일 거야!”

ChatGPT

분석[편집]

문장을 하나하나 다 뜯어서 분석을 해 보자. 우선 진실위키는 비밀결사랑 닮은 점이 있을까? 모르겠다. 대한민국에서 이제껏 들어본 적 없는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를 다루기는 한다. 이 독성 물질이라고 누가 생각하겠냐고. 그 이면에서 벌어지는 일을 적절히 재미있게 만들어내고 있다.

진실위키는 유머감각은 몰라도 댓글 기능은 없다. 확실히 없다. 포럼에서 의견에 다는 답글이 있긴 하지만, 보통 디시인사이드나 루리웹같은 커뮤니티의 댓글과는 다른 느낌이라서. 정보는 잘 모르겠다만 웃음은 확실히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란다.

유머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진실위키는 보통 구라를 추구하고, 딱 봐도 뻔한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진실을 찾아가는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보다 그냥 웃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장을 하는 게 맞을 것 같다.

문체가 진실위키스럽지 않다.

재도전[편집]

  • 진실위키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 말 그대로 '진실'만 다루는 '위키'인 줄 알고 글을 만든 것 같다. 사실은 고도의 반어법인데 말이다. 크롤링할 자료가 부족했나?
  • 진실위키 문체가 아니다: 상동. 크롤링할 자료가 부족했던 것 같다.

우선 진실위키 문체가 백괴사전 영향을 많이 받았고... 사실 애초에 진실위키가 백괴사전 서버 다운되니까 생겨난 위키기 때문에 진실위키를 백괴사전 스타일로 설명해 달라고 해야겠다. 사소한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국적으로 보면 비슷하니까.

명령 2[편집]

“진실위키에 대한 소개를 백괴사전의 유머 스타일로 설명해 줄래?”

“진실위키는 바로 바로 최신 이슈들에 대한 진실과 가짜를 가르쳐주는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아주 공식적이고 진지한 느낌이 있지만, 굉장히 유용하다. 뭐, 굳이 따지자면 삶의 현실을 바로 잡는 '진리의 수호자'라고도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인터넷에서 끼어들지 않는 편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진실위키에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달리 '진실'을 확인할 수 있으니, 다른 정보들과 함께 이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ChatGPT

분석[편집]

진실위키는 최신 이슈에 대한 진실과 가짜를 알려주진 않는 것 같다. 백괴사전은 디시위키가 아니라면 보통 공식적이고 진지하다고 평가하는 반-진지충이 많긴 하니까 그렇다 치자. 진실 찾기에는 안 유용한 것 같다. 진리의 수호자 칭호도 사실 아닌 것 같다. "다른 정보와 함께 이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건 진실위키건 아니건 모두 가슴 속에 깊이 새겨둬야 할 명언이다.

그래도 문체는 비교적 백괴스러워졌다. 물론 ㄹ어아무렇게나 치기, 아니면 공대 유머가 없다는 점이 조금 흠이긴 하지만, 첫 번째 시도보다는 나은 것 같다.

재도전[편집]

  • 진실위키는 정보 부족과 '진실'이라는 이름 때문에 ChatGPT에게 혼란을 일으킨다. 진실위키가 거짓을 다루는 위키인데 "진실"이라는 이름을 쓴 것을 본다면, 인지부조화가 세게 올 것이다. 그래서 아직 AI가 고도의 반어법과 돌려까기를 이해하지는 못 하는 것 같다. 사실 우남위키 보면 몇몇 사람들도 고도의 반어법과 돌려까기를 이해하지 못한다.
  • ChatGPT 문서에 ChatGPT에 대한 설명이 없다.

명령 3[편집]

“ChatGPT에 대한 소개를 백괴사전 유머 스타일로 설명해 줄래?”

“물론이죠! 백괴사전의 유머 스타일로 ChatGPT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hatGPT란,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챗봇인데, 마치 인간처럼 자연스럽게 대화를 주고 받으며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해줍니다. 그러니까, ChatGPT를 만난다면 마치 인공지능 동료와 함께 일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겠네요!

하지만, ChatGPT도 결국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그만큼 특이한 대답도 나올 수 있습니다. 가끔씩은 "왜그래?" "왜물어봐?"같은 질문을 던지거나,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나도 잘 모르겠다!" 같은 답변을 해줄 때도 있어요.

그래도, ChatGPT는 인공지능 중에서도 상당히 진보한 기술이니까, 대화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나 잘못 이해한 것이 있으면 친절하게 알려주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줍니다. 그러니까, ChatGPT는 지적인 동료와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ChatGPT

분석[편집]

이건 백괴사전 문체가 아닌데 말이다.

재도전[편집]

  • 한국어 백괴사전, 나아가 한국어 자체가 ChatGPT가 쓸만한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 나베르가 대한민국 최대의 한국어 사이트일텐데, 이 나베르가 크롤링을 허가를 안 해 준다. 그래서 ChatGPT는 구글에서 자료를 주워 가는 수 밖에 없었다. 번역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긴 하지만 영어 ChatGPT를 쓰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번역이 골때리긴 하지만, ChatGPT가 번역 기능도 제공해 준다니까.

Order four[편집]

Would you give me an introduction about ChatGPT in uncyclopedia humour style??ChatGPT를 (나에게) 백괴사전 유머 스타일로 설명해 줄래?

“Sure, I can give you an introduction about ChatGPT in the style of Uncyclopedia's humour!

ChatGPT is a talking computer thingy that's supposed to be super smart and stuff. It's like Siri or Alexa, but it's way fancier and uses a bunch of fancy math stuff to talk to you like a real person. But let's be real here, it's not really a real person. It's just a really fancy computer program that makes it sound like it knows what it's talking about.

Now, some people might think that ChatGPT is the best thing since sliced bread, but let's be honest here - it's not perfect. Sometimes it gives really weird answers or just doesn't understand what you're asking. Plus, it's not like it can make you a sandwich or do your laundry or anything cool like that. It's just a talking computer thingy.

But hey, at least it's better than talking to a brick wall, right? So if you're feeling lonely and need someone to talk to, ChatGPT might be a good option. Just don't expect it to be your new best friend or anything. It's still just a fancy computer program.”

ChatGPT

명령 4-1[편집]

“위 글을 한국어로 번역해 줄래?”

, 속을 보고 영어가 울렁거리며

“물론이죠! 저는 유머러스한 스타일의 Uncyclopedia 형식으로 ChatGPT에 대한 소개를 해볼게요.

ChatGPT는 슈퍼 스마트한 컴퓨터 얘기하는 장치같은 거에요. Siri나 Alexa처럼 보통 얘기하는 기기랑은 좀 다른데, 수학적인 것들을 이용해서 얘기를 해서 사람이 얘기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게 해준대요. 근데 솔직히 말해서, ChatGPT가 실제 사람인 것처럼 보이는 건 그냥 기술적인 장치의 일환일 뿐이에요.

어떤 사람들은 ChatGPT가 샐러드 먹는 것 이후로 가장 대단한 발명품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말로 얘기해보면 완벽하지는 않아요. 때때로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당신이 묻는 질문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있어요. 게다가, 샌드위치를 만들거나 빨래를 하거나 하는 멋진 일들은 아니에요. ChatGPT는 그저 얘기하는 컴퓨터 장치일 뿐이에요.

그래도, 벽과 얘기하는 것보다는 나아요! 혼자 외로움을 느낄 때 ChatGPT랑 얘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어요. 다만, 새로운 친구나 뭔가 멋진 일을 해줄 수 있는 친구처럼 생각하면 안돼요. ChatGPT는 여전히 그저 기술적인 장치일 뿐이에요.”

ChatGPT

분석[편집]

뉘앙스가 살아있지 않다. 백괴사전 스타일 어디감? 이래서 번역가를 고용하는구나 생각할 수 있겠다. 물론 그 번역가도 "어머니"라던지 "엔드게임"이라던지 이상한 번역을 하곤 하지만 대부분의 번역가들은 뉘앙스를 잘 살리기 때문에, 저런 특이 사례가 문제가 되는 거다. 다만 직역하자면 '식빵이 발명된 이래'로 직역될 수 있는 구절을 '샐러드 먹는 것 이후'로 돌려서 번역했다는 점이 신박하긴 하다. 그런데 그 표현이 여전히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차라리 '호랑이가 담배 피우기 시작한 이후'나, 더 줄여서 '단군 이래'이라 했으면 나았을 것을.

도보시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