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위키:소개

진실위키, 루머에 대한 과신, 하고픈 말만 하는 위키

진실위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백괴스러운 내용을 읽기 위해서는 진실위키 문서로 직행해 주세요.

개설 역사[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진실위키:역사입니다.

소개은 백괴사전의 영향을 매우 깊게 받은 위키로, 백괴사전의 역사도 함께 작성하였기 때문에 위 내용은 별개의 문서로 독립되었습니다.

상징[편집]

이름[편집]

소개은 사이트 개설 초기만 해도 백괴사전 2.0을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름을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수렴되어 2019년 11월 말 공모전을 통해 진실위키의 이름으로 정해졌습니다. 진실위키의 이름은 '진실'로 여겨지는 가짜뉴스 등의 거짓된 정보가 진실처럼 여겨지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 정해졌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진실위키 이외에도 삼은사전과 백괴위키 등의 두 후보가 있었습니다.

로고[편집]

사이트 이름이 진실위키로 변경되었으므로 진실위키로 이름이 바뀐 것이 가결되자마자 백괴사전이라고 적혔던 이전 로고를 바로 제거하고, Miraheze의 기본 로고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약 3주일간의 공모전의 결과로 파일:ㅈㅅㅇㅋ 2안.png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아래의 세 로고가 추가적으로 후보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해당 로고와 배경색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아 조금의 보정 작업이 들어간 뒤, 현재의 사이트 로고인 파일:ㅈㅅㅇㅋ 2안-nobg.png로 결정되었습니다. 동시에, 즐겨찾기나 화면 상단에 뜨는 아이콘인 패비콘(Favicon)도 로고로 결정되었습니다.

부제목[편집]

사이트 이름이 변경되었으므로 부제목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공모전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5개의 의견이 나왔는데, '루머에 대한 과신, 하고픈 말만 하는 위키'로 부제목이 결정되었습니다. 해당 부제목은 편파 보도와 오보 정정 요청을 무시하는 모 신문의 슬로건을 패러디했다고 합니다.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해당 부제목 이외에도 네 다른 후보가 있었습니다.

목적[편집]

진실위키의 목적은 간단합니다. 바로, 유머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을 기분 나쁘게 하지 않고, 웃길 수 있는 글을 쓰세요!

그러나, 구체적으로는 백괴사전의 단점인 일부 틀의 남용 및 특정 계층의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으며, 복잡한 규정이라는 단점을 해결하자는 것도 진실위키의 목적입니다.